2020년 4월 27일 월요일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hwp


본문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
목차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
1. 이익집단정치이론
2. 시민권론
* 참고문헌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시민권론
1. 이익집단정치이론(interest group politics theory)
사회민주주의 이론이 계급갈등의 정치적인 면을 강조했다면 이익집단정치이론은 다양한 이익� �단들의 정치적인 힘에 초점을 맞춘다. 즉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은 다양한 이익집단들 사이에서 사회적 자원의 배분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에서 관련 이해집단들의 정치적인 힘을 국가가 중재하는 과정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있다(Pampel & Williamson, 1989).
이 이론에서 일반 국민은 정치적 목표보다도 경제적인 자기이익의 판단에 따라 투표를 한다. 따라서 정당이라는 것은 어떤 정책들을 제시하는 집단이라기보다는 선거에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합체로 본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이익집단들은 자기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프로그램들을 지지하는 정치가들과 그들의 표를 맞바꾼다. 즉 정부의 사회복지 지출은 이러한 민주주의 제도 하에서 각자의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이익집단 활동들의 정치적 과정의 결과이다.
따라서 이익집단정치이론에 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시된다. 다양한 이익집단들의 이익상충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중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는다. 첫째, 정치적 다원주의에 기반한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형태를 가진 국가에만 적용할 수 있다.
이익집단들의 정치적 힘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국가들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사회복지지출 수준 결정의 주요 변수가 선거경쟁이라고 주장하는 데 사실상 정부지출은 점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정부지출은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여건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순한 선거정치에 의한 사회복지 지출 증가의 설명은 한계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