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공유경제의 사례를 조사하고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유경제란 2. 공유경제의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 1) 공유경제하에서 제도적 기반 구축 2) 인식 전환 3) 공유경제 플랫폼 구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Lessig의 책 REMIX에서 처음 정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Lessig(2008)은 지적재산권의 맥락에서 공유경제를 정의하였다. Lessig은 먼저 문화를 향유하는 방식을 RO(Read Only)문화와 RW(Read/Write)문화로 구분하였다. RW문화는 인용, 콜라주 등 기존의 것을 활용하여 재생산하면서 향유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것을 활용하기 때문에 아마추어도 비교적 쉽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반면 RO문화는 주로 전문가가 창작한 문화콘텐츠를 단순히 감상하는 행위가 주가 된다. 19세기 이전에는 RW문화가 지배적이었으나, 20세기 이후 축음기, 라디오, 텔레비전 등이 발명되고 대중문화가 발달하면서 RO문화가 주류가 되었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류 및 교육이 용이해져 UGC(User-Generated Contents) 등 RW문화가 부흥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공유경제의 사례를 조사하고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벤클러(최은창 옮김), 2015, 「네트워크의 부」,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지현(2012), 온라인 제품 구매후기가 수신자의 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창, 2018, "공유경제 관련 국내외 규제현황 및 시사점", 입법조사처 이슈와 논점 발간지. 김은란 외 3인, 2015, "공유경제 기반의 도시공간 활용 제고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연구보고서. 하고 싶은 말 공유경제 공유경제의 사례를 조사하고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공유경제 , 공유경제 사례, 기업, 대응, 기업대응방안 |
2020년 12월 10일 목요일
공유경제 공유경제의 사례를 조사하고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
공유경제 공유경제의 사례를 조사하고 공유경제하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