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5일 금요일

한국어 교재론 정리

한국어 교재론 정리
05. 한국어교재론.hwp


목차
1. 한국어 교재론 개괄
2. 한국어 교재의 역사와 변천상의 특징 분석
3.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4. 한국어 교재 개발
5. 교재 분석 및 평가
6. 교재 개발의 원리


본문
제 1장 한국어 교재론 개괄

박영순 - 교재는 교육의 시작이자 전부이다.


1. 한국어 교재의 개념

① 교육의 3요소 : 학습자, 교재, 교수자 (즉, 한국어를 교육하기 위한 재료)

② 좋은 한국어 교재란?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교수요목 (실러버스; 자세한 교육 계획서; 목차) 및 교육과정( 커리큘럼; 프로그램) 에 따라 교육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
+ 교재는 교육과정에 맞게 제작되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여러 문헌과 논문을 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재론 전반에 대한 정리를 하였습니다.
한국어교육학 박사가 정리하였기에 퀄리티가 좋습니다.

키워드
한국어교재론, 교재론, 교재론연구, 교 재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