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3일 수요일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점

3.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단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생태체계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은 서로 � ��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즉,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생태체계학의 관심은 인간이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환경은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 하는 것이다. 체계이론은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요소들을 결합하여 다시 전체를 구성하는 분석적 이론을 제공하는 이론이고, 생태이론은 생활이라는 계속된 흐름 속에서 인간과 환경 간의 동적인 상호작용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주는 이론이다. 생태체계이론은 이러한 두 가지 방법론을 통합한 것으로 개인을 하나의 체계로, 사회 환경을 또 다른 하나의 체계로 바라보고,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적응과 상호작용에 관심 을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 경(2005). 청소년 비행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김광혁(2014).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학교사회복지.
장영숙(2010). 학교부적응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정하(2013).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키워드
생태체계, 학교사회복지, 실천, 장점, 단점, 생태체계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