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일 목요일

A+ 서평 메타버스를 읽고 나서

A+ 서평 메타버스를 읽고 나서
A+ 서평 메타버스를 읽고 나서.docx


본문
메타버스를 읽고 나서
김상균 저 ㅣ 플랜비디자인 출판사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UGC(UserGeneratedContent)가 상품으로서,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생소한 단어이지만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SNS, 플� �폼서비스 등 메타버스-디지털지구는 영역이 더욱 확장되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세계가 될 것이다. 특히 MZ세대에게 메타버스는 큰 각광을 받고 있다.
MZ세대를 보게 되면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많은 새로운 걸 창조하는 걸 좋아하는 세대인데 현실 공간의 생활 자체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다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늘 새로운 공간을 찾는 노력을 하며, 그렇게 때문에 메타버스는 MZ세대에게 현실 이외에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의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를 총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바로 증강현실 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이다. 세계 시가 총액 1-8위 기업 중 절반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이다. 수많은 브이로그가 올라오는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 의 시가총액은 1,200조원을 넘어서 세계 5위에 해당하며, 리아프로깅* 분야의 대표적 기업인 페이스북의 시가총액은 900조원을 돌파해서 세계 6위에 해당한다.
* 라이프로깅 : 개인이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만나고, 느끼는 모든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웹 사이트에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모두 라이프로깅에 해당된다.
우선 라이프로깅 세계에 대해 알아보자 21세기 인류는 자신의 삶에서 무엇을 기록할까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주로 공유하는 내용은 자신의 생각,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것, 알리고 싶은 뉴스 기사, 다른 사람의 라이프로그 등이다. 이 과정에서 방송의 편집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신의 실제 모습, 실제 삶 중에� ��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의 모습은 대부분 삭제하며, 삭제하고 남겨진 삶의 모습도 날 것 그대로를 올리기 보다는 조금은 다듬어진 내용으로 올리려고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현실의 나에게서 보여주고 싶지

하고 싶은 말
메타버스를 읽고 나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