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_학교밖 청소년.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들 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3.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점 4. 해결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하는 개념이다. 교육부(2019)에 따르면, 전국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52,539명으로 전체 재학생의 0.9%에 해당한다고 한다. 또한, 2018년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교 중단 비율은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증가하였으며, 특히 고등학교 1학년 때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결정형 청소년의 경우 고등학교 시기에 더 집중적으로 학교를 그만두는 경향이 있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다양한 이유와 목적을 가지고 학교를 떠나고 있으며,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되었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삶의 형태를 가진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다시 그들의 다양한 삶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인 내적으로는 자존감, 자기효능감, 자기 통제력 등 심리적 특성에서 낮은 경향을 보이며, 규율과 규칙을 준수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분노와 우울 정도가 높아서 감정 기복이 심한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부정적인 자아개념, 낮은 자아존중감 , 자기조절 능력 및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게 되어 우울감을 호소하거나 포기 성향이 강한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과 예방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들 학교 밖 청소년이란 9세에서 24세 사이의 청소년 중 3개월 이상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뜻한다. 즉, 초ㆍ중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무단으로 결석하거나 학교에서 제적이나 퇴학 처분을 받은 청소년, 고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모두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된다. 참고문헌 1. 송혜영(2020), 학교 밖 청소년의 흡연행위 관련 요인 (생태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화� �자대학교 대학원. 2. 청소년과 미래(2019),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3. 홍지선(2018), 진로적응성이 높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과 대학진학 경험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4. 전주희(2018), 학교 밖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정책대학원. 5. 김송이(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6. 여성가족부, www.mogef.go.kr. 7. 교육부, www.moe.go.kr. 하고 싶은 말 G_G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7page), 글자크기(11pt)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 다. 키워드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학교 밖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의 현황, 학업 중단 청소년의 문제점, 학교 밖 청소년의 문제점,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 학교 밖 청소년 해결방안, 우리나라 학교 밖 청소 |
2021년 7월 10일 토요일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학교 밖 청소년 현황분석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