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9일 월요일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2차 참관보고서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2차 참관보고서
2차 참관보고서(Word+PDF+과제성적인증).zip


본문
학습
정보 학습주제
1. 대중 교통에 관련된 어휘를 배운다.
2. 'N-(이)라서' 문법을 배운다.
학습목표 1. 대중 교통과 관련된 담화를 듣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N-(이)라서'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교육자료 주 교재, 음성 자료, 문법 카드, 활동지, 판서

수업전개주요내용
도입
■ 'V-(으)ㄴ 적이 있다/없다' 문법은 많지 않은 경험� � 말할 때 사용한다는 것을 설명. 목표 문법을 대입해서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
■ 'V-았/었다가' 문법은 어떠한 사실이 끝난 후에 다시 V 했다는 것을 설명. 목표 문법을 대입해서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해 줌)

전개
■ 듣기 문제 풀기
- 듣기 전 문제의 보기 내용에 대해 설명
(학생들이 모르는 어휘에 대해서 추가 설명)
- 문제의 정답에 대해 확인하고 다시 듣기
- 오답의 내용 중 무엇이 틀렸는지 확인

■ 어휘
- 학생들에게 어휘에 대해 알고 있는 지 확인하고 예시 상황을
제시하고 설명해서 이해도를 높여 줌.
- 어휘와 같이 자주 쓰이는 표현에 대한 추가 설명

■ 'N-(이)라서'
▣ 목표 문법 도입
- 문장의 빈 칸 채우기를 통한 문장 완성하기
▣ 형태 정보 제시
마무리
▣ 유사 문법에 대한 추가 설명
- '이기 때문에'와 비슷하지만 오늘 배운 목표 문법은 구어에서 많이 사용됨을 알려 줌

총평
학생들의 돌발 질문에 최대한 많은 예를 사용해서 설명한다.
학생들이 대답을 적극적으로 잘하지만 문장을 완성하지 않거나 반말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해줘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이러한 습관들이 일상생활에서도 자신도 모르게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에 대해서 지적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교재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트릴 수 있을 것 같다. 어휘를 설명할 때 반의어, 유의어를 추가로 제시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하고 싶은 말
2021 년 10월 제출한 한국어교육실습 2차참관보고서입니다.
과제 성적 100점 인증한 사진자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한국어교육실습 꼭 수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배론, 한국어교육실습, 2차, 참관보고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