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4일 일요일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B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B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유아사회교육 3학년 공통문제ㆍB형 문제.hwp


목차
Ⅰ. 공통문제

  1. 서 론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 �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개별문제 (2번 B형)

  1. 서 론

  2.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1)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2) ➁-1: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1)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안 제시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
Ⅰ. 공통문제

1. 서 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특히 생애 초기에 맺는 사회적 관계와 방법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의 근간이 되므로 영ㆍ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애착관계를 들어볼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영유아기 때 부모와의 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부모뿐만이 아닌 오랜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교사에게도 적용되는 관계이다. 특히 교사와 애착관계를 형성한 유아는 또래 관계, 교사 유아 관계, 친밀성, 협동성 등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유아는 공격성, 고립과 절망, 불안, 분노를 경험하 게 되면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다.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애착(attachment)이란 한 인간이 주변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인 유대를 뜻하는 것으로 Bowlby(1973)가 유아와 어머니의 유대관계를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개념이다. 유아가 생의 초기에 형성하는 양육자와의 유대관계는 인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대인관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들이 제시되었고 애착은 유아와 양육자 사이에 국한되지 않고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될 수 있는 애정적인 유대관계로 정의된다.
유아는 긍정적으로 적� �한 애착관계를 형성하면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스스로를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느껴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대인 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즉, 긍정적 자기 표상을 갖고 있는 개인은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높고, 타인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대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렇게 어린시절 형성된 애착관계는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변화와 수정을 지속하며 학창시절과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사회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불어 성인기의 이성 친구나 배우자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유아가 가장 일차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곳이 가정이라면 그 외에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요소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등을 들어볼 수 있다.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는 경우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할 수 � ��고, 어린 유아일수록 모델링이 배움의 원천이기 때문에 그만큼 교사의 영향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경아(2003)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와의 갈등이 적고, 애착관계가 친밀할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높고, 교사와의 관계가 갈등적이고 애착관계가 낮을 유아의 분노ㆍ공격성이 많았다고 한다. 즉, 교사와의 관계가 갈등적이고 애착관계가 적을수록 유아의 불안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다 .(중략)
.
.
.
.
.
Ⅱ. 개별문제 (2번 B형)

1. 서 론

또래, 친구 관계란 연령, 성별의 수준에서 비슷한 특성이 있으며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하고 사회적으로 동일시되면 일상적으로 함께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대상을 말한다. 유아들의 친구 관계는 또래 중 서로 만족� � 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한 명 또는 여러 명과의 특별한 관계를 말하며 유아들의 애정,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고 접촉을 유지하는 유아들 사이의 독특한 애정 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친구 관계는 개인 요인, 사회적 요인, 환경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 유아와 유아간 놀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친구 관계가 발달하게 되고, 많은 놀이유형으로 인해 유아들은 친구들과 함께하며 많은 영역에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친구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과 사회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2.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1)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 ��회성에 중요한가?
인간은 일생동안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내적 욕구가 있다. 특히 유아기에는 양육자, 부모, 형제의 가정에서의 관계에서 더욱 확장되어 교사, 또래, 친구 등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에게 친구 관계는 같은 연령을 의미하기도 하며, 사회성 발달을 가능하게 하며 본보기이자 강화자로서 역할을 하는 사회문화적인 의미도 갖는다. 이에 유아에게 있어 친구 관계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특히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를 다음 단락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희태ㆍ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민혜영(2020),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3) 김윤혜(2020), 만 3, 4, 5세 혼합연령 학급� � 쌓기 놀이에 나타난 유아의 또래 관계 맺기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4) 송예희(2019),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생활지도를 통한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5)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6) 정윤주(2017),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안정성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7) 이은정(2008), 만 3세 유아-교사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배재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사회교육

※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4page 분량으로 작성됨)

※ 개별문제(B형 선택_4page 분량으로 작성됨)
2. B형(학번 끝자 리가 6-0번)
※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➁-1: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개별 문제는 2번 B형 으로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고 공통문제 , 개별문제 각각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유아사회교육, 방통대 유아사회교육,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 애착관계, 유아의 애착관계, 유아의 사회성 발달, 유아의 친구관계, 유아의 친구관계의 중요성,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