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19일 목요일

사회문제론 기말 서울 지하철 전장연 시위, 교재 14장과 15장, 전장연의 시위 발생과 진행 과정, 교재 시위 이해, 인권 증진을 위한 노력

사회문제론 기말 서울 지하철 전장연 시위, 교재 14장과 15장, 전장연의 시위 발생과 진행 과정, 교재 시위 이해, 인권 증진을 위한 노력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2022].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
1) 교재 14장 핵심 내용 요약
2) 교재 15장 핵심 내용 요약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1) 한국사회의 장애인 이동권 현황
2)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
3.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 �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1) 장애인 차별
2) 한국 장애인 이동권 상황과 현실
3) 민주주의와 장애인
4.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장애인들의 이동은 이들의 기본적인 욕구이다. 그래서 이는 기본적인 권리이자 자유이다. 기본적인 권리가 단지 사회통합 이상이다. 장애인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없게 하는 사회 환경을 차별이라 단정하고 이를 인권의 문제로 인식하고 보장해줄 것을 촉구하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 장애인 이동권이라 할 수 있다.
1948년 유엔에서 제정한 인권헌장에 의하면, 이동은 인간의 권리다. OECD(1998)에서는"이동은 집을 떠나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의 기본적인 근간"� �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람은 이동을 통해 새로운 문물과 정보를 받아들이며, 생계를 위한 쇼핑도 하고, 친구와 친지를 만나고, 삶의 공간을 확대해나간다. 이동자체가 고령자의 외로움을 치료해 줄 수 있으므로 이동이 자유로운 환경은 누구에게든 삶의 질을 보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아직도 높은 사회적 문턱, 이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현 모습이며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장애인은 우리 사회에서 이동하는 데 있어 큰 불편과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것은 거리, 건물 등 사회환경 설계가 비장애인을 기준으로(높은 문턱, 각종 장애물이 많은 보도, 휠체어를 사용할 수 없는 버스나 택시 등) 설계되었기 때문이며 이는 장애인 이동에 있어 불편함은 물론 그들의 사회활동에 제약을 가져온다.

참고문헌
구도완 외(2017). 한� �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비환(2013). 이것이 민주주의다. 개마고원.
박형진(2008). 장애인의 사회적 배제 극복을 위한 자립생활 지원방안. 사회연구 통권15호(2008년 1호).
이정범(2020).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복지정책 기본방향. 대전세종연구원.
임경미(2021). 장애인 이동권 현황과 과제. 장애인 이동권 현황과 개선방안을 위한 토론회.
최윤영 외(2019). 충청남도 장애인 이동권 실태조사. 충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 지하철 시위로 "승강기 100% 설치 약속" 묻다, 한겨레신문, 2021.10.22.
장애인은 죽고, 리프트는 살아있다, 비마이너, 2018.12.31.

하고 싶은 말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 에 대한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① 먼저 교재 14장과 15장을 읽고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후, ②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묘사한 다음, ③ 교재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④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2022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과제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와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를 넣었습니다.
전장연의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에 관하여 자세히 묘사하였습니다.

키워드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기말, 전장연, 전장연 시위, 전장연의 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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