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4일 토요일

(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

(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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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1) 교육평등의 단계
(1) 교육기회 평등
가. 허용적 평등
나. 보장적 평등
(2) 교육내용 평등
가. 과정의 평등( 조건은 평등)
나. 결과의 평등
2) 교육평등의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
(1) 교육기회 평등에서의 차이
(2) 교육내용 평등에서의 차이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 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1) 교육부는 취학연� �� 조정
2)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근거
(1) 발달적 측면
(2) 현상적, 실제적, 가시적 측면
(3) 성취적 측면
(4) 교육포부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에서 인간평등의 실현은 인간에게 인간존재로서의 가치를 확신시킴으로써 시작되어야 한다. 환언하면 교육이 평등해야 한다는 주장은 교육이 인간의 평등한 인격가치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교육이 인간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불평등한 사회적 능력이 교육의 평등에 미치는 영향이 구명되어야 한다. 롤즈는 교육의 가치를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복지에 의해 평가하지 않으나 평등한 자유 원리의 우선성이 확립되고 이것이 실현되려 면 교육이 정치적․경제적 능력의 문제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고 했다. 교육은 사회의 분배기제에 의해 영향을 받기에 평등교육의 실현은 사회의 적절한 적극적 분배활동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사회 구조 자체의 공정성과 사회의 분배적 정의가 실현될 때 평등교육은 교육 자체의 과정으로 전환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 2.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화(2002), 교육평등과 불평등,「교육비평」.
김만권,『불평등의 패러독스』,개마고원, 2004.
김영화. 『피에르 부르디외와 교육』. 경기도: 교육과학사, 2020.
이성균, 「한국사회 고등학생의 기회불평등의식」, 社會科學論集 , 2016.
김인희,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 한국사회정책,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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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2학년)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 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 �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키워드
교육평등, 교육평등단계, 조기입학, 교육격차, 교육격차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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