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hwp |
목차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 < 장애유� � 1 : 자폐성장애 >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성장애 정의 2. 자폐성장애 원인 3. 자폐성장애 특징 4. 자폐성장애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장애유형 2 : 정서 및 행동장애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징 4. 정서 및 행동장애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A4용지 3매 이내�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14점)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자폐성장애) 2. 장애아의 특징 3.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 장애유형 1 : 자폐성장애 > Ⅰ. 서론 자폐는 1943년 Kanner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자폐'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기(self) 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 'autos 라는 단어를 근거로 시작하였다. 자폐성장애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 ��동,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이다. 자폐성장애의 특징적 증상은 다섯 가지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여 또는 부적절성, 의사소통에서의 부적절함, 그리고 상징적이며 상상적인 놀이의 결여, 지적능력의 지체 또는 이상한 형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등에서 비정상적이며 발달적인 장애를 보인다. 대부분의 자폐증 증상은 3세 이전에 비장애 아동들처럼 아무런 증상 없이 발달하다가 3세 전후로 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자폐성 장애는 보통 1,000명당 1~2명의 꼴로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출현율에서의 성비에서는 여아 1명당 남아 4.3명 정도로 나타나 여아보다 남아가 4배가량 발병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유은영,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 ��통신대학교출판부. 곽승철 외(2009).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 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미경 외(2007).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김양순(208). 자폐아동을 위한 표현예술치료. 학지사. 이소현,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배은경(2006). 정서행동장애 아동가족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지원욕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연(2009). 상체운동 프로그램이 자폐아동 사회성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희(2014). 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10문 10답. 정서 행동장애연구, 30(3). 최지영(2003). 유아 정서 행동장애 진단도구 BASC의 국내 표준화 예비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 ��,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A4용지 3매 이내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14점) 2022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 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키워드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2022, 장애에 대한 인식, 장애 인식, 자폐성장애 교육방법 |
2022년 9월 27일 화요일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