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3일 토요일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공통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 목표
    2) 교육 원리
  3. 교육과정
  4. 프로그램의 � ��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미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며 한동안은 우리나라 전체 영유아교육기관이 몬테소리를 하는 것처럼 느낄 정도로 많은 기관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시행하였던 적도 있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 지향적이며 인격 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을 운동 교육, 감각 교육, 언어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과정과 방법이란 준비된 환경 속에서의 제한된 교육� �� 환경 속에서의 경험에 기초를 둔 방법이다. 이처럼 몬테소리 교실은 일상생활 영역, 감각영역, 수학 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들이 영역별로 발달단계와 각 영역의 교구 제시 순서, 각 영역의 특성과 교실의 구조가 잘 조화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자 과학자이며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정신장애아와 어린이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해 세계적인 교구 및 교수방법을 창안한 학자이다.
훌륭한 가문의 혜택 속에서 부모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하였지만 정작 몬테소리 본인이 가고 싶어 입학한 기술학교를 아버지의 반대로 다닐 수 없었고 로마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때도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야 했다. 그러나 몬테소리 본인이 직접 이탈리아의 왕과 교황을 만나 도움을 청하고 허락을 받아 의과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1900년 국립장애아 교육연맹에서 설립한 의학ㆍ교육학 연구소를 맡았을 때가 그녀의 나이 30세였다. 이처럼 부모가 반대했고 로마 대학에서도 여학생이라 입학을 불허했던 사실을 생각하면 몬테소리가 그저 시대적 배경을 잘 읽고 시대적 흐름을 타서 유아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아니다 (중략)
.
.
.
4.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다양한 문헌과 연구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교육의 효과에 대해 매우 높은 인식 수준을 보고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영유아의 자유를 중시하며 계속적인 관찰을 통한 개별적 능력과 요구에 맞는 개별교육으로 효과적이라는 측면과 몬테소리에서 감각 교육의 변형과 응용 활동이 영유아의 유창성, 완성도, 주제, 호기심, 과제집착력, 독립심 등에 효과가 있으며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문연심(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 이소은⋅이순형(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순형⋅이성옥 외 3명(2013), 보육과정, 학지사.
4. 황해익⋅송연숙 외 3명(201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5. 김경란(2012), 어린이집에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 운영 실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두범⋅김미경 외 2명(2012),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7. 김� ��란(2007), 몬테소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정화(2006), 몬테소리 프로그램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신념 및 실제,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방통대 영유아� �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몬테소리 프� ��그램의 교육목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