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7일 수요일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를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1) 지적 구조에 맞게 언어교육내용 선정
2) 물리적 경험
3)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교수-학습
4 ) 조작적 활동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발달은 자폐적 사고에서 사회적 사고로 진행하며, 이 두 사고 사이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자기중심적 사고이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오로지 주관적 사고에 머물러 있는 자폐적사고도 아니요, 객관적 사고의 성격을 띠는 사회적 사고도 아닌 것으로서, 주관적 사고와 객관적 사고가 어정쩡한 채 결합되어 있는 융합적 사고를 가리킨다. 피아제는 이러한 융합적 사고를 반영하고 있는 자기중심적 언어는 개념획득에 기여할 수 없는 것이라고 본다. 이후 아동은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자기중심적 사고를 벗어나 사회적 사고를 할 줄 알게 됨에 따라 점차로 그에 상응하는 언어발달을 실현하게 된다. 이와 � �이 아동은 마음안의 정신구조에 비추어 개념을 획득하며, 또 그에 상응하는 언어발달 과정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2006.
김민석(2019). 영아의 언어발달 영향요인에 관한 종단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은은숙(2011),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선주(2005). 교사-유아의 개별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언어발 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상호작용주의, 영아, 언어, 언어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