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를 제시하고 실제 실행 절차를 설명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2. 프로젝트 활동단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실행 절차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중심 골자인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이라는 아이디어는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그 아이디어나 실제 시도는 이미 19세기초, 지식의 기계적 전달을 주로 하던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난 바 있다. 프로젝트법이 수업에 변혁을 가져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에 과학과의 실험수업 방법 및 농업과의 실험수업 방법 및 농업과의 실험연구 방법으로 활용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project'라는 용어가 교육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된다. 그후 1908년 메사추세츠에 있는 농업학교에서 가정학습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를 제시하고 실제 실행 절차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나리(2002). 프로젝트 접근법에 관한 분석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지옥정(200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유스산나(2007). 프로젝트 접근법에 관한 유치원 부모들의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민(2008). 프로젝트에서의 문제 해결에 대한 실행 연구 : 교사의 반성적 실천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를 제시하고 실제 실행 절차를 설명하시오 키워드 유아교육, 유아교육현장, 프로젝트, 프로젝트 접근법, 실행절차 |
2019년 4월 11일 목요일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를 제시하고 실제 실행 절차를 설명하시오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를 제시하고 실제 실행 절차를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