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페스탈로치.hwp |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1. 기본이념 2. 교육의 본질과 목적 3. 교육원리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4. 교육사상 1) 자연적인 상태 2) 인간의 생활과 교육 3) 감각과 지성에 의한 양육 4) 자연주의 수업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Ⅱ. 페스탈로치의 신인문주의 교육 1. 기본이념 2. 교육의 본질과 목적 3. 교육원리 4.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가정교육론 4) 노작교육론 5) 사회교육론 6) 합자연교육론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Ⅲ.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1. 기본이념 1) 자연주의 루소의 자연에 대한 의미는 다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연구사의 시각에 따라서 자연의 개념을 여러 항� ��으로 분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루소에게서 자연사상은 그의 사상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다. 자연사상에서 출발하여 그의 인간과 종교 나아가 사회와 교육사상이 근원된다 할 수 있다. 자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완전히 질서 있는 우주 창조의 전제, 그것을 다스리는 법칙, 행동의 목표가 자연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자연이란 첫째 근원, 둘째 존재의 본질을 의미한다. 루소의 자연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에 접근해있다. 자연과 신의 일치로서 신은 즉 자연이며, 자연은 곧 신인 셈이다. 자연이란 우주의 궁극적 원리이며, 존재의 본질이라는 이상주의적 자연사상을 발견하게 된다. 루소는 어떤 사람은 자연에 의해 선하게 되고 어떤 사람은 습관에 의해 선 하게 되고 도는 교수에 의해 선하게 된다고 했다. 자연은 권력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신적인 원인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의 자연의 다른 면을 살펴보면 인간 심성의 자연, 인간의 자연이다. 따라서 인간은 즉 자연이며, 자연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본래의 모습이며, 자연의 근원적 성질이다. 루소의 교육 사상에서는 가연은 인간의 자연성이므로 정적인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과정에 의해서 발달하는 동적 자연이라는 의미로서 인간의 자연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스스로 발달해가는 자연이다. 그는 자연인의 회복이 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으로 정의한다. 자연인은 곧 주체적인가, 이상사회를 이념으로 삼는 목표적 인간. 강한 선의지를 실현하는 인간이라 할 수 있다. 루소의 교육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 �, 자연 상태로의 회복과 자연 상태의 보존이 그의 교육사상의 이상이 되는 것이다. "자연을 알고 자연에 조화해서 교수하라. 그것이 교육의 제일 법칙이다."라고 하였다. 2) 인간관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인간성을 어떠한 권위와 권력에 대해서 옹호하고 인간의 인간다움을 실현하는데 열력했으며, 비인간적이고 인간의 상실과 인간의 권리가 부당하게 억압되고 침해되는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도 저항적이고 비판적이었던 사람이 루소이다. 그래서 그의 저작<에밀>을 통해 어떻게 해서 인간이 부패되고 타락해 가는가를 분석하면서 무엇으로 어떻게 인간의 권리가 존중되고, 인간이 모든 억압에서 해방되고, 인간본래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사회정의가 회복되고 실천될 수 있을 것인가를 교육에 의해 추구하고 있다. 이것은 그� � 얼마나 철저한 인간주의 사상을 가졌는가를 말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영근 역(2005)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 이희경(2006)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강기수(2002)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조화섭(2004) New Mind Map 개정판 교육학 상, 교육마을 루소(2002) 사회계약론, 홍신문화사 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영흠(2003)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김정환(2002)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박용근(2000), 페스탈로치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심상미(1988),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 교육과정 이은선, 우리시대와 페스탈로치 혁명이후 세대를 위한 페스탈로치의 정치적, 교육적 대안 이원숙(1998),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채명희(1987), 페스탈로치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루소와 페스탈로치, 자연주의교육, 신인문주의교육,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교육, 방통대 |
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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