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3일 수요일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A+완성)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A+완성)
효율적인교사의선행필수조건.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2) 수업 다양성
3) 과제 지향성
4) 학습과정에의 참여
5) 높은 성공률
2.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교수원칙
1) 계속적인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
2) 집단조직 영역
3)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대답 영역
4) 칭찬과 비난의 이용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
1) 시간 배분
2) 언어적 행동
(1) 수업의 언어기술
(2) 효율적인 언어 기술
3) 교과 지식
4) 교육학 지식
4.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의사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하기

Ⅲ. 결 론



본문
Ⅰ. 서 론

교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에 대한 행동은 학자에 따라 의견차는 있으나 그 주요활동을 보통 과제제시, 연습, 성취, 피드백으로 구분하고 있다. 과제 제시 기술은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소개하고 그것을 순서에 따라 발전시키는 기술인데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 다음, 그날 새롭게 배울 내용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단계를 거쳐 학생들� �� 반응에 따라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이를 통해 이해 수준이 확인됐을 때 다음 단계인 연습으로 넘어간다. 처음에는 교사의 지도 아래 연습을 시켰다가 다음으로 교사의 지도 없이 학생 스스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의 연습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고 자세하게 지시해야 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마친 문제나 과제에 관한 정보를 학생에게 피드백 한다면 필요하다면 한 번 더 설명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일과나 단원 검사 혹은 규칙적인 복습을 통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면 학생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단계에 있어 Borich의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목록에 대해 10개의 분할된 목록은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수활동에 대해 각 행동 특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제시� ��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행동을 이해하거나 개선시키는데 훌륭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에 있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특성은 어떠한지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를 위한 원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과 교사의 교수기술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 명료성

교사의 수업이 명료하다는 것은 과제 제시가 얼마나 분명하고 해석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교사의 명료한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 �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7.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하고 싶은 말
1. 영유아교사론A)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에 대한 논의 자료입니다.

2.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3. 본 참고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4. 미리보기 및 목차를 참조하시고,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

키워드
방송통신대, 3학년 유아교육과 2011년 1학기 A형, 영 유아 교사 선행 필수 요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