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직의 특성과 교직관
1) 교직의 특성
2) 교직관
(1) 성직으로서의 교직관
(2) 노동직으로서의 교직관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관
2.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1)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2) 부모님 역할로서의 교사
3) 친구 같은 존재로서 교사
3.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전통적인 면에서의 교사의 자질과 역할
2) 현대 교육에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
4. 효율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1) 교사는 교육자에게 필요한 아동관과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지녀야 한다.
2) 교사는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지녀야 한다.
3) 교사는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와 교수 능력, 그리고 탐구 능력을 지녀야 한다.
4) 교사는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5) 교사는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 선후배 교사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을 지녀야 한다.
5. 효율적인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
1)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전문가
2) 학생 능력을 알고 자신감 줘야
3) 학생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케 해 주는 교사
4) 배우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가 짐
5) 학생의 욕구를 알아채는 직관력
6. 효율적인 교직관과 자질을 형성하기 위해 권장할 점
1) 교육관련 교양서적이나 전문서적을 폭넓게 읽을 것을 권한다.
2) 현재 나는 초등교사이다 라는 생각으로 배울 것을 권한다.
3) 대학 학창시절에는 되도록 많은 체험을 할 기회를 갖기를 권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마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사의 자질에 따라 학생의 장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가짐과 태도, 또는 지적수준의 차이로도 나타나지만, 교사의 행동과 수업 방법에 따라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는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가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나 교사 효과성에 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 심사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사회와 학교의 영향 속에서 교사와 아동, 교육내용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끊임없이 지역사회 및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딪히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면서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야만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수일 외(2006),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3. 임규혁 (1996). 교육 심리학. 서울:학지사.
4. 전성연,최병연 (1999). 학습동기. 서울:학지사.
5.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 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6.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최재 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키워드
영유아교사론3B, 효율적인교사개인적자질, 교사개인적자질, 교사 자질, 교직특성과 교직관, 교사의자질과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