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4일 목요일

소설창작론4공통)자신생애 중 가장인상에 남는장면을 소설을통한 다음의유형중 하나를선택완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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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인칭 주인공 시험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3. 1인칭 주인공 관점에서 본 빈처 줄거리
4. 빈처의 등장인물과 작품의 평가
1) 등장 인물
2) 빈처에 나타난 작품의 평가
(1) 1인칭 주인공 시점
2)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
3) 물질 중심의 시대상을 반영

5. � ��처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비판 분석
1)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
2) 주인공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비판할 점
3) 아내의 행위 중에 비판할 점
4) 처형 부부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
5) 주인공 부부가 가장 가치 있게 추구하고 있는 점
6) 나와 아내의 갈등의 이유는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한국문학사에 있어 현진건이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현진건의 작품은 우리 현 사회의 실제적인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작품 자체 하나하나가 우리 실생활과 연관되는 살아있는 생생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현진건(玄鎭健 1900-1943) 소설가. 호는 빙허(憑虛). 대구 출생. 중국 호강대학 수학. 1920년 단편 "희생자"를 <개벽>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 이듬� � 발표한 "빈처"로 작가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이후 <백조>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타락자", "운수 좋은 날", "불", "B사감과 러브레터" 등의 역작을 계속 발표해 김동인과 더불어 우리 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선구자가 되었다. 또한 그는 사실주의의 기틀을 확립했으며 서사적 자아인 나 란 일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과 반어적 대립 구조를 즐겨 다루었다. <시대일보>, <매일신보>, <동아일보> 기자로 근무하였고, 1935년 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1년 간 복역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술 권하는 사회", "할머니의 죽음", "적도", "빈처", "유린", "무영탑", 등이 있다.
그 중에 현진건의 빈처를 살펴보면 근대화가 지향되면서 정신과 물질의 상관관계가 극을 이루었던 1920년대로, 당대 지식인이 적응하기 곤란했던 사회가 � �경이 된다.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 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기로 한다. 그 중에 하나인 현진건의 빈처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을 작성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용성 외, 한국근대작가연구, 삼지원, 1995
김윤식 김우종 외 3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4
송현호, 현진건의 삶과 소설의 전개양상, <한국현대문학론>, 관동출판사,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0
현길언, 현진건, 윤병로 편, 벽호, 1993
한국문학 대사전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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