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의의 3) 미술치료의 필요성 2. 아동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 이론 2) 융의 분석심리학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4) 현상학적 관점 5) 인지학적 관점 6) 창의적 자기심리학적 관점 3. � ��술치료의 방법 1) 진단도구로서의 미술 (1) 그림의 의식성과 무의식성 (2) 그림 표현의 공간구성과 심리 (3)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의 몇 가지 기법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3) 장애 아동의 그림 특징 (1) 정신 지체아 (2) 자폐아 (3) 정서 장애아 4. 미술치료의 과정 1) 제1단계: 형상화 과정 2) 제 2단계: 상징화 과정 3) 제 3단계: 대화 과정과 해석 과정 4) 제 4단계: 만남 과정과 관계 과정 5. 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의 적용 1) 미술매체의 중요성 2) 행동적 인지적미술치료 접근 모형의 활용 3) 미술을 통한 심리의 이해 4)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기법 5)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6) 자아긍정감을 증진하기 위한 미술치료 7)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 션 등의 기능을 높이기 위한 미술치료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인간은 내적인 아름다운 심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대단히 강하다. 따라서 이런 미술을 통해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 �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유아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시기라고 할 것이다. 영국의 도빙 박사의 논문의 의하면 생후 2년이면 어른의 뇌 무게의 70%정도로, 3세에는 79%정도로 늘어나며, 10세 경 거의 성인의 상태에 가깝게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뇌 세포 분열이 가장 활발한 유아기 때 지적 자극이나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박영아 & 김영유(2006), 유아를 위한 미술감상, 창지사.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 �사학위논문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이수경, 이주연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p.24-26, 2003 -유종회 <전통 미술학습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36-38, 2003 키워드 아동생활지도2D, 미술치료이론적배경, 미술치료, 미술치료의방법, 미술치료의 과정,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