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프로이드의 심리역동적 접근 1) 의식 수준 3) 성격의 역동성 4) 성격의 발달 5)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2. 심리역동적접근에 있어 상담의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꿈의 분석(dream analysis) 3) 저항(resistance) 4) 해석(interpretation) 5) 전이(tra nsference) 6)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3.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 심리역동적 접근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단계 ① 초기 시작의 단계(분석의 준비 단계) ② 전이의 발달 단계(분석의 시작과 진행 단계) ③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정서적 재교육 단계) ④ 전이의 해결 단계(분석의 종결 단계) 4. 심리역동적 접근의 유아교육에 있어 심리역동적 접근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공헌한 점과 제한점 및 시사점 1) 공헌점 2) 제한점 3) 프로이드 이론의 유아교육에 적용 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프로이드는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고 아동의 행동을 이해할 때 아동의 현재 모습만아니라 과거의 경험까지도 � ��려해야 함을 교사에게 시사해주고 있다. (2)무의식적 충동(성욕, 공격성)을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3)부모나 교사의 지나친 벌과 좌절감을 안겨주는 반응은 아동 성격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4)인간의 도덕률인 초자아는 어린아이가 부모로부터 선과 악, 덕과 죄에 대한 인식을 수용한 결과 형성되는 것이다.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정신분석 치료는 인간에 대한 결정론과 무의식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내면적인 충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며 빙산의 대부분이 물속에 잠겨 보이지 않듯이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잠겨 있다고 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그 원인이 있고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 속에 내재해 있는 갈등과 충동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리역동적 접근은 내적 정신상태를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성격형성에 대해 Freud는 원초아, 초자아, 자아로 나누고 원초아는 욕망실형을 위한 사고능력은 없고 다만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활동만 있을 뿐인데 이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리비도의 욕구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비도덕적이며 비논리적이며 억압당한 관념까지� �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자아는 본능적 욕망과 이상을 중재하는 역할을 해주고, 개인의 성격형성에 있어서 주인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현실적으로 해결해 주는 능력을 발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훌륭한 교육은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개념에 더욱 신경을 써서 건전한 자아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는 비행예방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2.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3. 심순혜 저(2004),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4. 윤순임 외(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5. 이용승 (2005),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 정신분석 6. 장선철 저(2005), 아동생활지도, 태영출판사 7. 전태련(200),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심리역동적접근, 유아교육 적용실제적, 프로이드, 아동생활지도2B, 생활지도및상담 키워드 심리역동적접근, 유아교육 적용실제적, 프로이드, 아동생활지도2B, 생활지도및상담, |
2019년 10월 24일 목요일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