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hwp |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지용에 대해서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 �� 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 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지용 시 세계 1) 객관적 시점 2) 주관적 시점 5. 고전적 가치 관점에서 본 시 1) 장수산 감상 2) 호랑나뷔 감상 5. 정지용의 시에 대한 편견과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한국의 모더니즘 문학 발흥은 리얼리즘 문학의 침체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전향기를 맞아 이론과 실천 사이의 심각� �� 괴리를 경험하고 있던 리얼리즘 작가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갈래 길에 놓이게 되었다. 첫째, 리얼리즘을 완전히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창작방법론의 요점인 전형론에 의지하여 이론적으로나마 계속 리얼리즘론을 모색해 보는 것과 둘째, 리얼리즘이 아닌 가능한 새로운 가능한 새로운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 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형태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모더니즘문학은 작가에 따� �� 개인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정치주의적인 리얼리즘 문학을 반대하고, 문학주의를 표방하면서 문학형식의 실험과 언어감각의 혁신을 강조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서구의 모더니즘이 표방한 시대의 양상과 유사하게 총체성의 상실, 다시 말해, 사회관계의 구조적 모순과 인간소외의 모습이 드러나는 시대에 맞는 형식을 소개했다. 그리하여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모더니즘은 큰 의의를 지닌다.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 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유진 런(1986) 마르크시즘거 모더니즘, 김병익 역, 문학과 지성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고전의 가치, 문장파 예술가, 정지용,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
2019년 10월 24일 목요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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