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요약00.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성격이론 (1) 이드 (2) 자아(ego) (3)초자아(super ego) 2)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 비난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br /> (5)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 평가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인간관 2) 이론적 배경 (1) 비지시적 단계(1940-1950) (2) 내담자중심 단계(1950-1957) (3)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4) 인간 중심 단계(1975- ) 3)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전경과 배경 (2) 알아차림 (3) 접촉 3)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이론적 배경 4) 변화의 원리와 전략 (1) 상담의 목표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5) 구체적 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는 기법 (2) 내면적인 경험을 더욱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 (3) 두 가지 상반된 감정과 생각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사전작업 (4) � �담자가 생각했던 행동이 환경조건에 잘 맞는지를 결정 혹은 행동영역을 넓히는 방법 6) 미해결 과제 Ⅲ. 결 론-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 구 : 정암서원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표로 요약00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상담이론 및 실제4공통 위 자료 요약정� ��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하나의표요약제시, 상담이론및실제4공통, 인간중심적상담이론, 정신분석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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