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3학년 공통] - 생물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해 논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특성 2. 슈타우너의 인간존재의 네가지 특성 3.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1) 피조물의 특징 2) 생물학적 결정론 3) 생명의 기원론 4) 생물다양성의 구조와 기능 4.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1)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2) 융의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3) 아둘러 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인간의 특성 5. 정신간호사의 역할 1) 정신간호사의 유형별 역할 2) 정신간호사의 역할 (1) 정신병원에서의 정신간호사의 역할 (2) 보건소, 보건의료기관에 있는 정신간호사의 역할 (3) 정신요양원에서의 정신간호사의 역할 (4)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정신간호사의 역할 (5)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에서의 정신간호사사의 역할 6. 정신간호사의 기능 1) 진단적 기능 2) 연락조정 기능 3) 조직화 기능 4) 정보제공과 홍보기능 5) 개발적 기능 6) 계획 또는 정책화 기능 7) 교육 계몽 자문기능 7.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나의 의견 1) 정신질환자의 범위 확대의 필요성 2) 전달체계의 개선 필요 3) 정신의료기관 및 정신보건시설의 기능 4) 전문직간 관계 및 전문직 교육훈련 5) 정신질환자 복지제도 관련법 6) 만성 정신질환자들의 지역사회 생존을 위하여 Ⅲ. 결론 1. 인간의 특성에 대한 결론 2. 정신건강에 대한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부 사회생물학자들은 모든 동물의 행동은 이기적이며 인간도 결코 예외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캘커타 거리에서 병들어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해 평생을 바친 데레사 수녀의 희생적 삶도 따져 보면 마찬가지로 천국의 보상을 기대하고 행한 이기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대표적 사회생물학자인 에드워드 윌슨은 이러한 주장을 끌어내기 위해 이타적으로 보이는 동물의 행동들을 광범하게 조사했다. 예컨대 돌고래가 부상당한 자기 집단의 동료가 숨을 쉴 수 있도록 여럿이 힘을 합하여 수면으로 밀어 올리는 행위를 몇 시간이고 계속하는 것, 늑대나 들개들이 사냥한 음식을 사냥에 끼지 않은 동료들에게도 나누어주는 것, 침팬지가 과일이 풍성한 나무를 보면 혼자서 먹지 않고 소리를 질러 무리를 모으는 것 등이다. 또 검은지빠귀는 매가 나타나면 자신이 노출될 위험을 무릅쓰고 동료들에게 신호를 보내고, 톰슨가젤은 들개나 사자 등이 나타나면 스토팅이라 불리는 이상한 뻗정다리걸음을 하며 뛰어간다. 이러한 이례적 행동들은 동료들에게 적의 출현을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적을 자신에게로 유인하여 동료들이 도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물도 이렇게 동료나 친족을 돌보는 이타주의적인 행동을 한다. 참고문헌 최숙연, 루돌프 슈타이너의 상상력과 그 유아교육적 의미 탐구, 세종대, 2010 김용규, 김성규, 다니, 지안출판사, 2005 스티븐 핀커, 언어본능, 김한영 옮기, 국립중앙도서관, 2004 김유영, 생물학적, 의학적 관점에서 본 생명, 서울대, 2008 외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생활과 건강 3학년 공통 생물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해 논하시오 추천합니다. 내용, 목차, 참고문헌, 미리보기를 통� � 확인하시고 과제 작성 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생물학적측면, 심리학적측면, 인간특성, 정신간호사, 정신간호사의 역할 |
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간호학과 생활과 건강 3학년 공통 생물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특성,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신의 견해
간호학과 생활과 건강 3학년 공통 생물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특성, 정신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신의 견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