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생태유아 교육의 기본관점 정리.hwp |
본문 1. 세계관 1)산업문명의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 *세계관은 세계를 보는 관점 내지 안목이며 세계관의 전환을 통해 기존의 역사를 개조 하여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수 있다고 봄 *역사의 전환기에는 필연적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생긴다고 함 -동학의 수운 최제우 선생의 후천개벽(천지개벽이 아닌 정신개벽) *지금현재 패러다임의 문명전환이 필요한 이유 -오늘날의 산업문명이 자연생� ��계 위기, 인간성 상실, 공동체 붕괴 등 전지구적 생명위 기초래 즉, 기계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산업문명에서 초래된 것이므로 그 위기 극복을 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명론적 세계관이 필요 *자연생태계 위기를 극복하는 최선의 세계관 - 이원론적 세계관→일원론적 세계관 인간중심 세계관→생명중심 세계관 영성의 각성(김지하의 생명운동) 기계론적 세계관→유기체론적 세계관 :인류 한 사람 한 사람이 생태위기 과학기술주의→생태적 합리주의 의 심각성과 그 근본 원인을 파악 성장제일주의→조화발전주의 해서 스스로의 사고와 생활규범을 자원무한주의→자원유한주의 바꾸는것이 궁극적인 해결방안 직선적 세계관→순환적 연기적 세계관 키� �드 관점, 기본, 기본관점, 교육, 정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