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8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및 한계점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및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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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및 한계점
목차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및 한계점
1.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한계점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및 한계점
1.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윤리적 문제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부분이다. 평가는 우리가 실천을 행하고 있음을 알려 주고, 언제 실천을 끝내야 하는지� � 알려 준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시되는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클라이언트가 기록을 볼 수 있는 권리 등이 평가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집단실험연구는 통제집단의 설정이 기본 요건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의도적으로 통제집단의 설정이 클라이언트 문제를 방임하는 것이라는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실험적 단일사례연구도 실천에서는 비개입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개입활동의 근본적 목적이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보다 전문적 지식을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것에 있다면, 조사연구에 매진해야할 것이다. 즉 개입계획이 전문적 모임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거나 전문학술지에 기고하는 것이라면, 사회복지실천보다는 연구에 종사해야 할 것이다.
� �때 클라이언트에게 연구 활동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한다면, 부가적인 윤리적 규범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가 연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심각한 어려움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연구 활동의 성격과 개입방법 측정방법, 그리고 설계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만 한다.
결론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참여는 전적으로 자발적이어야만 한다. 이러한 자발성의 원리는 모든 연구 활동에서 요구되는 근본적인 윤리이며, 항상 존중되어야 할 사안이다.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한계점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의 필요성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평가와 그 결과들이 오용되어지거나 잘못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 한다. Kirst-Ashman과 Hull Jr.(2001)는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한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 ��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 �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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