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회복지실천면접기술 관찰기술 목차 사회복지실천면접기술 관찰기술 1.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2. 대화 도중 어떤 주제가 나올 때 화제를 다른 것으로 돌려버리는 경우 3. 특이한 몸짓이나 표정, 음성의 변화가 있을 경우 4. 어떤 주제를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경우 5. 어떤 한 가지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앞에 한 말과 뒤에 한 말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면접기술 관찰기술 클라이언트는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언어적 방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특히 호감, 불쾌감, 혐오감, 초조함, 불안, 두려움, 기음 및 슬픔 등 정서적인 면과 관련된 정보는 표정, 손놀림, 눈 마주침, 안색, 몸짓, 어조, 억양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적 방식으로 표현된 것보다 더 많은 내용과 더 많은 진실을 드러낸다. 자신이 가진 문제에 대해 죄의식이나 수치심, 밝히고 싶지 않은 사실이나 정보를 마음속에 담고 있거나, 앞으로 직면하게 될 장래에 대해 불안을 가진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는바, 면접에 임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도 민감해야 � �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면접할 때 다음과 같은 단서에 대해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바로 간파할 수 있는 관찰기술을 익혀야 한다. 1. 클라이언트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 예를 들면 경제적 상황을 물을 때 괜찮다. 라고 말을 하지만 남이 붉어진다든지, 얼굴을 찌푸린다든지, 옷차림이 지나치게 남루하다든지, 혹은 신체의 일정 부위를 계속 흔들어 대는 경우 특별히 다른 불쾌한 자극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 클라이언트의 경제적 상황이 매우 악화되어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 |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면접기술 관찰기술
사회복지실천면접기술 관찰기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