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은 남선 사람과 새로운 환경, 즉 집단에 대한 불안과 불신감, 두려움과 저항감을 갖는다. 또한 집단성원들은 각자의 행동규범을 집단에 가지고 오며, 자신들이 집단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다른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집단이 자신들에게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다. 따라서 새로운 사람과 접촉하기보다는 안면이 있는 사회복지사와 대화� �� 시도하려고 하여 사회복지사에게 주로 질문을 많이 한다. 집단성원들은 이 과정에서 다른 집단성원들을 탐색해 보기도 하지만 이때의 대화는 피상적인 내용이 많으며, 다른 집단성원과 거리를 유지하려고 한다. 또한 집단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이 집단에서 자신의 문제나 어려움 혹은 관심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지 등의 의구심을 갖기도 한다. 집단의 목적 및 목표가 뚜렷해지고 목표지향적인 활동이 시작되면서 집단성원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성취감도 경험하게 되고, 집단의 가치와 규범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집단의 목적과 활동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공통적 가치와 태도에 기초한 집단에서의 규범과 행동방식 등을 형성한다.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의 특성은 저항이다. 특히 � �자발적인 집단성원일 경우 저항의 강도가 더욱 심할 수 있다. 저항은 집단과 좀 떨어져 암거나,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고, 질문이나 조언을 지나치게 많이 함으로써 집단과정을 방해하기도 하며, 상대방을 비꼬거나 관심을 끄는 행동으로 집단을 지배하려고 하는 갈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은 다른 단계보다 초기단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며, 불신감과 관련이 있다. 집단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주된 노력은 개방적이고 솔직한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며, 집단과정을 민주적으로 하여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다. - 집단의 첫 모임에 대한 구상 초기단계에서 집단사회복지사는 초기단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 번째 모임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구상하여야 한다(Shulman, 1984). 집단성원들이 서로 소 개하기 집단성원들이 느끼는 이슈와 관심사와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에 대한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간단하고 단순한 개방적인 진술하기 집단성원들의 욕구와 그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기관의 관점에 관해 집단성원들로부터 피드백 얻기 집단성원들의 활동을 돕기 위해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수행방법을 명확하게 하기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4월 18일 토요일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
집단발달단계의 초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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