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 사례관리� � 생태체계적 관점을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여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사례관리 개념은 보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발견하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복지적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가들에 의해 발견되는 최적의 삶의 환경 개선을 위해 전달되는 포괄적 사회복지 서비스를 의미한다(Baker, 2003). 이와 같이 사례관리란 대인서비스 실천의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를 사정한 후 이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서비스나 기회 또는 급여를 확인하고 포괄적인 � �비스 계획을 개발하며 각종 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옹호를 제공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점검하거나 평가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 조정 유지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사례관리는 사회기능상의 문제를 가진 개인의 기능 회복 및 증진을 초래할 수 있도록 개인과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는 데 지속적이고 통합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이다. 2.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목적은 여러 가지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을 조직하여 대상자의 서비스 이용을 증진하고, 사례관리자의 능력을 향상해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하는 것이다. Moxley(1989)에 의하면, 사례관리의 목적은 서비스와 자원을 이용하고 접근하는 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을 증진하는 데 있어서 사회관계망과 관련된 대인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고, 가능한 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지원의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반면. 이와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를 증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Moore(1990)는 사례관리의 목적이란 환경적 도전에 대처하는 데 있어 개인의 잠재력과 가족 및 일차집단의 케어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고, 케어의 공식체계와 일차적 케어자원을 통합하고, 개인과 일차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식적 케어체계 내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 ��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중요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사례관리, 관리, 사례, 서비스, 복지, 목적 |
2020년 4월 21일 화요일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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