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1일 일요일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공공선택론, 관료제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공공선택론, 관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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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시장실패는 시장의 가격기구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달성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실패는 크게 4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시장실패현상은 자원배분과정에 정부의 개입을 정당화 시킬 수 있다.

1. 시장실패의 원인
공공재의 문제
공공재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소비를 향유할 수 있는 목적으로 생산된 재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공공재는 소비의 비경합성과 사� ��의 비배제성을 특징으로 한다. 소비의 비경합성은 해당 재화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나더라도 기존의 소비자의 재화 향유를 통한 효용이 줄어들지 않는 특성을 의밈한다. 비배제성은 해당 재화의 사용에 대한 대가 지불 여부에 따라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자에 대한 공공재의 소비를 배제 할 수 없는 특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공공재의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는 무임승차의 행태를 보이게 되어 공공재 향유에 대한 자신의 진정한 선호를 표출하지 않게 됨으로써 공공재 생산ㅇ을 시장에 맡겨둘 경우 효율적인 생산량보다 과소 생산되거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시장실패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따라 사회의 바람직하고 요율적인 수준으로 공공재 생산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재 생산의 비용을 납세를 통해 충당할 수 있는 정부기관이 시장에 개입하여 공공재 생산자로서 행동하여 시장실패 문제를 치유할 수 있게 된다.

키워드
실패, 정부실패, 공공선택론, 선택론, 공공,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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