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8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전과정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전과정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전과정]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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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전과정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I.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II.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역사적 발전과정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진단주의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I.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발달
해밀턴(G. Hamilton)은 진단주의학파의 주요한 이론가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진단(diagnosis)이란 용어를 명확히 하였다.
1940년 그녀의 저서에서 진단이란 문제 그 자체와 문제를 가진 당사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세운 작업가설 이라 설명하였는데, 이는 주어진 환경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해석이 강조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진단이란 해석주의적이며, 근본적으로 잠재적일 수밖에 없다. 진단주의의 이러한 관점은 궁극적으로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해밀턴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이 조사, 진단, 치료로 이루어진다고 서술하였고, 이 과정은 차례대로 발생하기보다는 서로가 상호 관련되어 순서에 상관없이 이루어지며, 많은 경우 서로 양립할 수도 있는 요소라� �� 설명하였다.
또한, 치료적 관계는 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핵심요소로 강조되었다. 치료적 관계의 유형과 강도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해밀턴이 제시한 치료의 유형은 개인 심리적 상담과 치료로부터 사회적 자원의 부족을 해결하고 프로그램을 조종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포괄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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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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