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8일 목요일

사회복지면접기술 해석기술

사회복지면접기술 해석기술
[사회복지면접기술] 해석기술.hwp


본문
사회복지면접기술 해석기술
해석이란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가설을 말해 주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말을 근거로 상담자가 만드는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말 속에 담긴 다른 의미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해석은 겉으로 드러난 클라이언트의 말 내용 이상을 뛰어넘는 개입으로, 사건, 행동, 감정, 태도, 생각에 대해 달리 볼 수 있도록 한다.
해석은 클라이언트가 깨닫지 못하고 있는 자신의 문� �� 상황과 원인에 대하여,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에서 단서를 발견하고, 그 단서에서 결정적 요인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남편이 자상하지 못한 것에 불만을 표현하는 여성은 그 말과 행동, 에서 단서를 발견하여 깨닫도록 해석해 준다.
가렛(Garrett)은 사회복지사의 첫 번째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가능한 한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실마리를 가지고 해석을 해야 한다.
종종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어려움에 대하여 알지 못하거나, 그 어려움의 요인에 대해 직접적인 정보를 주지 못할 때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문제의 근원을 발견하기 위해 지속해서 다양한 가설을 구성하고, 재구성해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은 초기 가설은 될 수 있으면 사회복지사 자신만이 알고 있어야 한다. 성급하게 클라이언트에게 가설을 노출하게 되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대단히 불리하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상당한 자료를 수집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깔려 있는 요인을 파악한 다음에는 가설을 노출할 수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신중한 질문과 코멘트를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이를 깨닫게 도울 수 있다(Donner & Sessions, 1995).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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