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1일 목요일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1) 건강신념모형의 배경
(2) 건강신� ��모형의 주요 개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1)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2)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1) 건강증진이론의 개요
(2)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
2)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 ��고자료

본문
Ⅰ. 서론

건강신념 모델은 1950년 경 질병예방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행동과학자들의 그룹에 의해 개발되었다.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은 왜, 그리고 어떤 상황 하에서 사람들이 건강관리 시설을 이용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론이다. 이 모델은 기대가치 이론에 바탕을 두고 개인적이고 심리적 차원에서 건강관련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의 지각보다 환자의 지각에 초점을 둔다.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는 지각된 민감성(Perceived susceptibility), 지각된 심각성(Perceived severity),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s), 지각된 장애성(Perceived barriers), 행동계기(Cues to action),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기타변인(Other variables)등이 있다.
Pender의 건강증진모형(Revised Health Promotion Model : HPM)은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대한 이론적 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이다. 건강증진모델은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과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으로부터 도출되었다.

참고문헌
김미나(2015).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임신부의 구강건강관련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을지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문정순(1990). 성인의 건강신념 측정도구 개발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현미,하양숙(2004). 노인의 건강증진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적용 -.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7호
임정원,윤현숙,백옥미,조진희,박선형,이송월(2011). 한국 여성 유방암 생존자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복� ��학, 63(4)
정남옥(2009). 부모의 양육효능감이 영유아를 위한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15(2)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2021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10점)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5점).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10점).

2021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 � 있습니다.
본인의 건강문제나 샐활문제 행위 특성을 설명하였고, 신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에 적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있도록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키워드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2021, 건강증진이론,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차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