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1학년 5번 유형.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특성 2.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 1) 인터넷 방문기관 소 개 (OO 어린이집) 2) 하루 일과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과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누리과정은 이때까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와 현장 실행에 대한 한계점들이 제기되어 왔다. 충분한 준비과정 없이 매우 급하게 진행되면서 교육과정의 성격과 추구하는 인간상이 내용면에서 누락된 점, 교육내용 및 현장의 실행 범위에 대해 과도하게 세분화하여 명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획일화와 현장의 자율성을 제한하였다는 점 등이 지적되었다. 이로 인해 최종 개정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이 2020년 3월부터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고시한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의 성격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주어진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을 직접 실현하는 각 기관 및 학급 수준에서 편성 운영할 수 있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지를 실천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시 되는 것으로 교사의 역할과 적절한 개입을 강조한다. 즉, 적절한 개입을 통해 유아에게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이 가능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최대의 학습과 발달 효과가 있는 높은 수준의 놀이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Ⅱ. 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1) 개념 누리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유아교육법� � 따르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교재, p173) .(중략) . . . 2.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 1) 인터넷 방문기관 소개 (OO 어린이집) 인터넷 스크린을 통해 본 모습은 큰 길옆 아이들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놀이기구가 보이고 환하고 커다란 창문 사이로 보이는 아이들의 명랑한 모습들이다. 현관 내부 모습은 가지런한 아이들의 신발장과 환한 웃음을 띤 원장님과 교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본 기관의 홈페이지에 원장님이 소개한 자료가 눈에 띄었다. 설립과 연혁에 관련된 내용이었다. 참고문헌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 �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조형숙ㆍ김현주ㆍ김명하ㆍ김명정(2019),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3. 원계선ㆍ고선영(2019), 놀이지도 (영유아를 위한), 학지사. 4. 교육부(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ㆍ발표, 교육부 5.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양덕사회문화원 산하기관, 양덕어린이집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론 1학년 5번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으며,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은 부산시 소재의 OO어린이집 입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 ��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유아교육론,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 2019년 개정 누리과정, 인터넷 유아교육기관 방문 |
2021년 3월 13일 토요일
2021 유아교육론5번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021 유아교육론5번출처표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