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2일 화요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0k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0k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 배경
1) 교재*교구의 준비
2) 교재교구의 선정배경 기준
3) 교구교재의 제공
4) 교구*교재의 사용 및 보관
5) 교사의 교제교구 준비 제작과정
2. 교재공구 제작 및 활동 계획안
3. 느낀 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 ��. 초 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의 입장에서도 민주적인 자질을 함양한 시민을 양성하게 되어 � ��리사회를 한층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국가의 입장에서는 양질의 인적자원이 양성됨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갈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서 소득을 높여 갈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교재교구의 준비가 확실하게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놀이를 통한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그에 해당하는 교제교구가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가 학습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유아기 첫 학교인 유치원에, 발달단계에 맞는 교재ㆍ교구 구입 예산 지원은 사립유치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재ㆍ교구비 지원 등 사립유치원에 대한 지원은 직간접적으로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게 되어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기반조성을 이루는데 초석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혜옥(1997),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다음세대.
2. 김혜경(2005).영‧유아교육기관 경영. 창지사.
3. 강문희 외 공저( 2004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지사.이기숙,『유아교육과정(개정2판)』, 교문사.
4. 구재필 외 9명(2003), 유아교육 정책과정 분석』, 한벛출판사.
5. 권옥자 외 5명 공저(2004),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형설출판사.
6. 윤 애희(1996),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보육사, 1996
7. 이대균, 송정원(2002). 최근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8. 정희영(2005).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2005 추계 학술대회, pp.25-60


하고 싶은 말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키워드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 유아의 놀이맥락, 배움을 지원,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 활동계획안, 교재교구, 유아교재교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