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나의 의견 A형 ➀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1) 달라야 하는 이유 2) 남아와 여아에게 어떤 방법이 적절한 것인지 � ��시 B형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1)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애착이란 한 개인이 살아가면서 평생에 걸쳐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 대해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한다. 즉,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한다거나 선생님과 속 이야기를 한다거나, 친구들과 무엇이든 터놓고 이야기하고 오랜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심리상태이다. 초기이론가들은 애착에서 영아기에 어머니와 형성한 초기애착이 미래의 모든 관계형성에 기초가 된다고 하여 모애착이 주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자들은 가족외의 더 많은 대상을 통해 아동들이 부모애착과는 매우 다른 형태로 애착을 형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사회 정서적 결합의 대상이 늘어나게 되고, 특히 학교에서 교사의 따뜻한 지원은 아동에게 사회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명주(2011),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재원경험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어린이집 적응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김흥숙(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한국여성개발원. 김아름(2011). 유치원 교육과정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연숙 (2005). 또래 친밀감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구관계 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 � 미치는 영향. 해전대학 학술저널. 박지희 (2004).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A형 ➀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B형 ➀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키워드 애착, 애착관계, 사회성, 사회성 발달, 유아사회교육, 친구관계 |
2021년 10월 29일 금요일
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