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래동화 2. 환상동화 3.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 1) 전래동화의 텍스트 소개와 그 특성 (1) 전래동화 그림책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주제 (2) 텍스트 소개 (3) 전래동화 그림책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특징 2) 환상동화의 텍스트 소개와 그 특성 (1) 환상동화 그림책 <샘마을 몽당깨비>의 주제 (2) 텍스트 소개 (3) 환상동화 그림책 <샘마을 몽당깨비>의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어린 시절 할머니나 할아버지로부터 들은 옛날 이야기는 유년의 체험과 결부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오래 기억에 남아 있다. 그러나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TV,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문명의 이기들이 안방을 차지한 지금 할머니의 구수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은 힘든 일이 되었고, 책을 읽거나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수업시간에 행해지는 문학 교육은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교육의 최대 목표 중의 하나가 아동들에게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이런 아동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문학을 통한 학습이다. 문학작품은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동 도서를 읽음으로써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들먼, 페리.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김서정 옮김. 시공사, 2006. 사계절 단행본, 김성민 작가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2009. 히로꼬 사사키, 『그림책의 심리학』, 고향옥 옮김, 우리교육, 2006. 옌스 틸레, 『그림책의 새로운 서사 형식』, 지광신 옮김, 시공주니어, 2010. 하고 싶은 말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키워드 전래동화, 동화, 환상동화, 텍스트, 특성비교 |
2019년 4월 9일 화요일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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