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일 수요일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G 2019-9-11 매슬로우 강화.hwp


목차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Ⅰ. 서 � ��

Ⅱ. 본 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이론적 바탕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5단계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4단계 :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결핍동기와 성장동기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강화의 의미
3) 계속 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① 계속적 강화의 의미와 그 유용성
② 간헐적 강화의 의미와 그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
① 고정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
② 변동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
③ 고정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
④ 변동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Ⅰ. 서 론

매슬로우는 무엇이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연구하� � 이러한 동기를 인간의 욕구가 일으킨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욕구는 일련의 단계를 가지고 일어난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의 단계는 하위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그보다 더 높은 욕구가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그의 이론은 동기위계설 또는 욕구위계이론이라고 불린다. 매슬로우는 그가 제시한 욕구단계는 보통 5단계로 설명되는데 각 단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을 완전히 기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존재라고 보았으며 기본적으로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별로 그 욕구가 채워져 감에 따라서 누구나 최상위의 자아실현의 욕구의 단계에 도달하려고 애쓴다고 생� ��하였다.

강화는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개념으로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외부의 자극으로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시초가 된 파블로프의 개(dog) 실험에서 그는 개에게 먹이를 주기 직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조건을 반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이 반복되자 그 개는 종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는 반사작용을 일으켰다. 즉,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에 맞추어 특정 자극을 반복적으로 주어 강화하면 유도된 행동이 형성된다는 이론이다. 특정 자극에 대하여 바람직한 반응을 했을 때 대상자가 원하는 보상을 줌으로써 그 반응을 더 자주 일으키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 때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 바로 강화이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그가 제 시한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 뒤에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바로 이어 행동주의의 시조라 할 수 있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간략하게 알아본 뒤 강화의 개념과 함께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와 함께 유용성을 정리하고 이어 네 가지 강화 계회에 대해서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9 Issue0 1999 pp:175-198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박형빈 <자아실현을 위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 마슬로우(A.Maslow)의 자아실현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2001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엄서현 <도덕과 교육에서의 칭찬활용 방안 연구 : 인격교육론과 강화이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국내석사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두 과제에 대해서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점 시사점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강화의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실제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에 맞추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매슬로우,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