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hwp |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개념 2) 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 1) 유� ��특수교육의 목적 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 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 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교육의 관련 법령 (2) 특수교육 변화 추이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 (4) 특수학교 현황 2)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 (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 (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 (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 (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 (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6.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 1) 완전통합을 향한 움직임 2) 특수성의 적극적 반영 3) 0세부터 전 생애 기간에 걸친 특수교육 지원 4) 당사자 및 가족참여� � 권리의 확대 5) 일반교육 체제 내에 존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아동의 개념 다른 아동에 비해 열등한 면을 더 많이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특수아동이다. 특수아동에게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조건이 주어지면 그들의 타고난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특수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 ��,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수아동 특수아동이란 그들의 정신적 특성이나 감각능력, 의사소통, 사회적 행동 혹은 신체적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학교교육에서 학습에 진보를 가져올 수 없어 학교교육의 수정이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경우에만 이들 아동들을 교육적으로 특수하다고 한다. 특수아동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인간 전체가 절대적 차이가 있어서가 아니라 일반아동과 부분적인 차이성은 나타내고자 이름붙인 하나의 편의적인 용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3) 특수아동의 분류 특수아동은 그 기� �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분류는 주로 의학적 병인론과 심리측정 이론 등에 기초하여 정신지체, 시각장애(맹 저시력), 청각장애(농 난청), 정서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차가 법적으로 보장될 필요가 있으며, 세분화된 장애 영역을 인간 공통 특성 내지는 전인적 발달 측면에서 재통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숙 외(2005).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경진 이미선(2004). 장애 영 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정권 외(2007). 특수교육백년사. 도서출판특수교육. 김정권, 이유훈(2005).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진호 외 5(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김승국(2007).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국립특수교육원, 유아특수교육확대 방안, 이미선, 강영택, 조정환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김종현외3인(1999).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조홍중의 � ��수교육 사이트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유아특수교육,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장애아동 |
2019년 10월 22일 화요일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