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일 수요일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
1)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1) 영아기 실내환경 구성원리
가.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
나. 건강 및 안전을 고려한 환경
다. 탐색을 위한 환경
라. 움직임과 이동성을 고려한 환경
마.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2) 영아기의 연령별 실내 환경 구성
가. 12개월 이하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나. 만1세아(13∼24개월)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다. 만2세아(25개월∼ 36개월)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2) 영아를 위한 실외 환경 구성
(1) 보육시설 실외놀이 환경 관련 법적 설치 기준
(2)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영역 구성
(3)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시설 및 기구
가. 미끄럼틀
나. 그네
다. 흔들 목마
라. 복합놀이 기구
마. 놀이집
(4) 영아들에게 부적합한 놀이기구
(5) 영아를 위한 실외놀이 환경 안전

2.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아가 처음 사물을 조작하는 행동을 할 때 사물의 고유한 속성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신체의 감각기관을 이용해 탐색한다고 하였다.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의 행동을 하나의 물체에 적용시킬 수 있고 또 연속적으로 몇 개의 물체에 적용시킬 수도 있으며 물체가 가지는 고유한 특징에 행동을 적용시키지 못 한다고 하였다. 무분별하게 조작 행동이 9-12개월 사이에 감소하면서 물체가 가지는 속성에 따른 행동이 증가하며 자동차를 굴리는 단순한 기능과 같이 물체가 가지는 모앙이나 특징을 사용하여 물체를 다루게 되고 사회적으로 일반화된 방법으로 물체를 조작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영유아교수방법론(2018) . 이영애,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유애열 외(2004). 삼성 어린이집 영아보육프로그램. 다음세대.
이주은(2004). 2세 영아의 실외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수연(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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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키워드
영아, 환경, 환경구성, 교실환경, 교실환경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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