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8일 월요일

실험레포트 유리세공

실험레포트 유리세공
[실험레포트] 유리세공.doc


본문
제목 : 유리 세공
이론/목적
- 이론 :
(1) 유리의 종류와 성질
유리는 R2O RO 6SiO2라고 그 조성이 불리워지며 R, R에 들어가는 원소에 따라 성질이 다른 유리가 생성된다.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소오다 유리:일반적으로 보통 유리라고 부르는 것이며 용이하게 녹일 수 있으므로 가공하기 쉬우나 물이나 산에 약하다. 조성은 R에 나트륨, R에 칼슘이 들어 있다.
2)칼륨 유리:R에 칼륨 R에 칼슘에 의하여 구성되고 또 때로는 붕산, 산화아연, 산 화알루미늄 등이 가해진다. 녹이기 어려우므로 가공하기 어려우나 물이나 산 등에 안정하고 염에 팽창률이 낮고 급열 급냉 등의 조작에 적합하다. 따라서 화학용으로 서 그 용도가 많다.
3)붕규산 유리:경질 유리보다 더욱 열의 급변에 견디게끔 만들어진 것으로 경질 유 리에 특수한 화합물을 넣어서 만든 것이다. 대표적인 것에 파이렉스, 디렉스, 에나 등이 있다. 어느 것이나 팽창률이 작고 경도도 단단하다.
(2) 유리의 약품에 대한 성질
유리는 화학적으로 안정하나 일반적으로 상온의 물에는 부식되기 쉬우며 특히 나트륨, 칼슘, 규소 등이 비교적 많은 유리일수록 물에 침식되기 어렵다. 따라서 경질유리, 초경질 유리는 비교적 안정하다고 한다. 염기에 대하여는 물보다 내항성이 없으므로 OH-기가 많이 있는 용액과 pH가 큰 액에 침식되기 쉽다. 일반적으로 정밀한 실험을 할 때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유리기구에 수증기법이라고 하는 예비조작을 한다. 이것은 수증기 안에서 유리기구를 끓이는 것이다. 특히 시약병 안에 강 염기류를 보존하는 데는 주의를 요한다. 산에 대하여 유리는 내부식이 있으며 무수규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안정하고 붕산이 섞여 있는 것은 침식되기 쉽다. 물, 염기 혹은 산 등과는 비교가 안될만큼 침식하는 것에 불산이 있다.
(3) 유리의 팽창과 용접
유리는 그 종류에 따라 용융온도가 다르나 연질유리는 대체로 400℃ 전후, 경질유리는 700℃ 전후, 석영유리는 1500℃ 전후에서 녹는다. 그러나 유리세공에 있어서 갑자기 가열하거나 식힐 때는 가열부분과 비가열부분 사이에 균열이 생겨 파손되기 쉬우므로 서서히 가열이나 냉각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가공하는 부분만 가열하는 것은 아니며 넓은 범위에 걸쳐 균일하게 가열하지 않으면 안된다.
(4) 실험에 사용되는 유리관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유리, 경질, 성질, 칼륨, 유리기구, 세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