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일 토요일

장사약해 4권 감수, 대극, 활석, 융염, 초석, 망초, 적초, 반석 운모 백어 문합 계시백 저고 난발 인뇨 곤당회 황련 주사 모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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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약해 4권 감수, 대극, 활석, 융염, 초석, 망초, 적초, 반석 운모 백어 문합 계시백 저고 난발 인뇨 곤당회 황련 주사 모려 .hwp


목차
감수, 대극, 활석, 융염, 초석, 망초, 적초, 반석 운모 백어 문합 계시백 저고 난발 인뇨 곤당회 황련 주사 모려 

본문
감수
味苦, 性寒, 入足太陽膀胱經。
감수는 고미, 한성, 족태양방광경에 들어간다.
善瀉積水, 能驅宿物。
감수는 잘 묵은 물을 사하며 묵은 물체를 몰아낸다.
《金匱》甘遂半夏湯, (甘遂大者二枚, 半夏十二枚, 芍藥五枚, 甘草指大一枚。水二升, 煮半升, 入蜜半升, 煎八合, 頓服。)
금궤요략 감수반하탕은 큰 감수 2매, 반하 12매, 작약 5매, 손가락 크기 감초 1매를 물 2되를 반되가 되게 달여 꿀 반되를 넣고 8홉이 되게 달여 돈복한다.
治留飲欲去, 心下堅滿, 脈伏, 自利反快者。
유음을 치료하여 제거하며 심하의 단단한 가득함, 복맥, 자리나 반대로 상쾌함을 제거한다.
心下堅滿, 脈氣沈伏, 是有留飲。
심하의 단단함과 그득함 침복의 맥기는 류음이다.
忽而自利反快, 是水飲下行, 漬於腸胃也。
갑자기 자리하여도 반대로 상쾌함은 수음이 아래로 가서 위장에 적셔짐이다.
甘遂, 半夏, 瀉水而滌飲, 甘草, 芍藥, 培 土而瀉木, 蜂蜜滑大腸而行水也。
감수, 반하는 수를 사하며 음을 세척하며, 감초, 작약은 토를 북돋우게 하며 목을 사하며 벌꿀로 대장을 윤활하게 하여 수를 운행한다.
《傷寒》大陷胸湯(方在大黃。)用之, 治結胸熱實, 煩躁懊憹者.
상한론 대함흉탕(처방은 대황에 있다)에 사용하여 결흉으로 열의 실증, 번조와 번뇌를 치료한다.
十棗湯(方在大棗。)用之, 治心脅痞痛, 下利嘔逆者, 治懸飲內痛, 脈沈而弦者.
십조탕(처방은 대추에 있다)에 사용해 심협부의 답답한 통증, 하리와 구역을 치료하며 현음으로 안이 아프고 침맥, 현맥을 치료한다.
大黃甘遂湯(方在大黃。)用之, 治水與血結在血室者, 皆以其破壅而瀉痰飲也。
대황감수탕(처방은 대황에 있다)에 사용하면 수와 혈이 혈실에 결체함을 치료하며 모두 막힘을 � ��고 담음을 사해준다.
甘遂苦寒迅利, 專決積水, 凡宿痰留飲, 經府停瘀, 皮膚腫脹, 便尿阻澀之證, 一瀉而下, 其力甚捷, 並下癥瘕積聚, 一切陳菀之物。
菀(자완, 무성하다, 울창하다 완; ⾋-총12획; wǎn,yù,yǔn)
감수는 고미, 한기로 신속하게 하리하며 온전히 쌓은 물을 터주고 오래된 담과 유음, 경부의 정체한 어혈, 피부의 종창, 소변이 막히고 깔깔한 증상을 한번 사하하여 힘이 매우 신속해 징가, 적취를 내리고 일체 묵은 울체한 물건을 사하한다

참고문헌
황원어 십종의서 하, 장사약해, 청나라 황원어, 중국 인민위생출판, 페이지 442-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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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장사약해 4권 감수, 대극, 활석, 융염, 초석, 망초, 적초, 반석 운모 백어 문합 계시백 저고 난발 인뇨 곤당회 황련 주� � 모려 .hwp 한문 및 한글번역
《四庫全書總目提要ㆍ醫家類》 欽定四庫全書總目 卷一百五 > 子部十五 > 醫家類存目 > 《長沙藥解》四卷
청조 황원어(黃元御, 1705∼1758) 찬. 장기(張機, 150?∼219?)의 《상한론(傷寒論)》에는 총 113가지의 처방이 있고, 《금궤옥함경(金匱玉函經)》에는 총 175가지의 처방이 있어, 두 책에서 사용한 약물을 합하면 총 160종이다. 황원어는 이 두 책에 수록된 처방을 각각 해체하여 재편했는데, 약의 이름과 약성(藥性)을 강(綱)으로 삼고, 어떤 처방에는 이런 약을 사용한다는 설명을 목(目)으로 삼았다. 각각 병의 원인을 미루어 짐작하여 주요한 치료법을 증명하려는 의도인데, 꽤나 상세하다. 그러나 약에는 약 자체의 성질과 맛이 있으니, 이것은 바뀌지 않는 것이다. 약을 쓸 때도 약을 쓰는 규칙이 있으니, 이것은 � ��정되지 않은 부분이다. 그러므로 약을 쓸 때 서로 보완하는 성질의 약초들을 배합해 쓰는 경우가 있고, 서로 억제하는 성질의 약초들을 배합해 쓰는 경우가 있으며, 상반되거나 충돌하는 성질의 약초들을 섞어 사용하는 예도 있다. 여기에서는 당연히 처방을 논의해야 하며, 약의 성질을 논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어떤 처방에 이런 약이 있으니 어떤 증상이 생겼을 때 이 약을 사용한다고 하고, 또 어떤 처방에 이런 약이 있으니 또 어떤 증상이 생겼을 때 이 약을 사용한다고만 말한다면, 이것은 오히려 통발이나 올가미 안에 담긴 물고기와 토끼만 찾는 것과 같다.

키워드
장사약해, 감수, 대극, 활석, 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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