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례관리자의 자격 사례관리에 대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사람이 사례관리자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준전문가가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사례관리와 관련된 교육은 사회복지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심리학 간호학 교육학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효과적인 사례관리는 다학문적 접근을 요구하는데,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기술들이 협력하는 가운데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받게 된�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례관리자에 대해 특별한 자격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경우 사례관리자격인정위원회(the Commission for Case Manager Certification : CCMC), 미국 사례관리협회(Case Management Society of America : CMSA) 등에서 각각 자격증 교부와 사례관리지침과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92)에서는 사회복지분야의 사례관리표준(Standards for Client, System, and Case Manager)을 제시하고 있는데, 클라이언트와 체계 및 사례관리자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표준 1 사례관리자는 사회사업교육협의회에서 인정하는 사회사업 프로그램에서 석사나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사례관리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자격) 2. 표준 2 사례 관리자는 그들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욕구가 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사용해야 한다(클라이언트 이익우선). 3. 표준 3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모든 사례관리과정에 가능한 최대한도로 참여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4. 표준 4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에 대한 권리를 보장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릴 때에는 적절한 비밀보장의 원획을 지켜야 한다(비밀보장). 5. 표준 5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클라이언트나 그들의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해 개입해야 한다(클라이언트 수준의 개입).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 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사례, 사례관리자, 관리, 관리자, 클라이언트, 표준 |
2020년 5월 9일 토요일
사례관리자의 자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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