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9일 토요일

사례관리자의 자격

사례관리자의 자격
사례관리자의 자격.hwp


본문
사례관리자의 자격
사례관리에 대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사람이 사례관리자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준전문가가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사례관리와 관련된 교육은 사회복지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심리학 간호학 교육학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효과적인 사례관리는 다학문적 접근을 요구하는데,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기술들이 협력하는 가운데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받게 된�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례관리자에 대해 특별한 자격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경우 사례관리자격인정위원회(the Commission for Case Manager Certification : CCMC), 미국 사례관리협회(Case Management Society of America : CMSA) 등에서 각각 자격증 교부와 사례관리지침과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92)에서는 사회복지분야의 사례관리표준(Standards for Client, System, and Case Manager)을 제시하고 있는데, 클라이언트와 체계 및 사례관리자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표준 1
사례관리자는 사회사업교육협의회에서 인정하는 사회사업 프로그램에서 석사나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사례관리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자격)
2. 표준 2
사례 관리자는 그들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욕구가 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사용해야 한다(클라이언트 이익우선).
3. 표준 3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모든 사례관리과정에 가능한 최대한도로 참여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4. 표준 4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에 대한 권리를 보장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릴 때에는 적절한 비밀보장의 원획을 지켜야 한다(비밀보장).
5. 표준 5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클라이언트나 그들의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해 개입해야 한다(클라이언트 수준의 개입).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 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사례, 사례관리자, 관리, 관리자, 클라이언트, 표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