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docx |
본문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학교의 시작은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집단을 이루어 살아가는 '사회' 속에 적응할 수 있으며, 공평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요의 내용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학교가 사회적 선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준수되어야 할 규범은 기회의 균등이다. 파슨스는 19세기와 20세기의 민주혁명 및 산업혁명과 더불어 중요한 현대 사회의 또 다른 혁명을 바로'교육혁명'이라고 강조한다. 이 '교육혁명'의 특징은 바로 무한한 '기회균등'의 확장에 있다. 즉 과거에는 핏줄에 의한 귀족 등의 특권계층만이 좋은 교육과 높은 사회적 지위를 향유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공교육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서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획득되는 업적주의 본위 시대가 열린 것이다. 또한 급속하게 발전해가는 사회에서 사회적 갈등과 사회적 분화를 일으키고 새로운 형식의 불평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불평등을 정당화 하면서 일어나는 긴장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이 기능주의를 지지하는 이들의 주요 입장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에버레 트 라이머 저, 김석원 역,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출판사, 1987.03.10. 초판, 2016.09. 재인쇄판. P.Freire, 남경태 역, 『페다고지』, 2002, 아침이슬, p.83 오욱환, 교육사회학 이론의 반성적 검토 : 사회변혁을 위한 이론을 지향하며 = A reflective review of sociology of education for social reformation, 교육사회학연구, 2006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자료들입니다.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말을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학교, 교육, 사회, 혁명, 기능주의, 기능 |
2020년 5월 6일 수요일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