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목차 사회복지실천 사후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종결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후관리 역할 1. 목적 및 필요성 2. 주요 과업 및 역할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사후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종결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후관리 역할 1. 목적 및 필요성 사후관리(follow-up)는 개입이 더 이상 실시되지 않거나 혹은 � �든 개입이 종결된 후 개입목적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기능수준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 이다. 다시 말해서, 사후관리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공식적 관계가 종료된 후 1개월에서 6개월이 지났을 때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으로, 클라이언트가 종결 시와 같은 수준에서 잘 기능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고,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된다. 사후관리는 종결 시 클라이언트와 함께 계획할 수도 있다. 또는 개입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사후관리가 포함되도록 고려할 수도 있는데, 처음 개입계획단계에서부터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Wells, 1981). 사후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며, 둘� ��, 클라이언트에게 있어서 사후관리를 위한 접촉은 이전의 개입효과를 증진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며, 셋째, 사후관리는 전형적으로 원조과정보다 덜 공식적으로 진행되는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확인하고 전문적 개입의 효과성을 점검해 볼 수 있다. 2. 주요 과업 및 역할 사회복지기관은 사후관리의 시기와 절차를 제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종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사후관리에 대해 알려주면 도움이 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사후관리, 사후, 관리, 사회, 클라이언트, 복지 |
2020년 5월 9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 사후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종결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후관리 역할
사회복지실천 사후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종결이후 사회복지사의 사후관리 역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