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4일 월요일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을 기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을 기술하시오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을 기술하시오.hwp


본문
목차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을 기술하시오.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을 기술하시오.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조화로운 발달, 지식과 인격 함양과 도야를 목표로 하는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이상과 꿈을 가진 꿈나무들이 있기에 그들을 보호 양육해야 한다. 이들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와 위험에 노출되어 유해 환경 속에서 괴로워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문화가 요구되는 때이다. 이들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으며, 학교현장에서 배움을 통해 이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그들의 홀로서기를 도와야 할 때이다. 이러한 도움들이 학생들이 줘을 수 있는 가정 학교 사회의 제 문제들을 예방 치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의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교육의 목적인 전인교육을 받아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며 사회에 유산을 남기고 국가발전의 생산적이고 활동� ��인 참여자로 자리매김하도록 돕는데 있다.
학교교육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 교육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생활방식을 만들어 가는 사회화 과정이다. 그리고 각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가지고 사회에 적응하고 삶의 질을 높여 지위향상을 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정신없이 달려온 정보산업사회로서 우리에게 긍정적인 면을 제공하기도 하였지만 부정적인 면도 함께 있어 물질적인 풍요는 있었지만 정신적 빈곤상황은 사회적 위기를 가져왔고 학교현장에서도 연장선상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정신적 빈곤의 피해자는 우리의 꿈나무인 청소년들이며, 학교교육현장에서의 치열한 입시경쟁 등 이러한 교육환경은 인성교육보다 정체성을 상실하는 청소년위기 상황에 있기에 이대로 학생들을 유해환경에 내버려 둘 수 없기에 이제는 학생들을 방치 방임할 수 없는 사회현상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이 필요하고 이러한 요구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필요성이라 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 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