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6일 목요일

세상읽기와논술 2학년 공통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세상읽기와논술 2학년 공통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세상읽기와논술 2학년 공통]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hwp


목차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비논증적 설득 제외).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징을 기술한다. (A4지 1매 10점)
1) 형식적 오류
2) 비형식적 오류
3) 애매성의 오류

2. 13장을 공부한 후, '종교와 과학의 양립 가능성'이라는 문제와 '종교와 과학의 분리 가능성'이라는 문제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기술한다. (A4지 0.5매 5점)
1) 갈등(Conflict)
2) 독립(Independence)
3) 대화(Dialogue)
4) 통합(Integration)

3. 12장을 공부한 후 찬반토론의 방법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A4지 0.5매 5점)

4. 9장을 공부한 후 윤리적 소비의 필요성을 주제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논술을 작성한다. (A4지 1매 30점)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비논증적 설득 제외).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징을 기술한다. (A4지 1매 10점)

1) 형식적 오류
① 후건 긍정의 오류
삼단 논법에서 전건을 긍정하� �� 후건을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전건 긍정식 을, 후건을 긍정하여 전건을 결론으로 이끌어냄으로써 생기는 오류이다.
- 그것이 고양이라면 죽는다.
- 그것은 죽는다.
- 그러니까 그것은 고양이다.

참고문헌
이준호, 『논술문의 논리적 오류 지도 방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김재섭(2013). 세계관 논쟁으로서의 창조론 논쟁. 창조오픈포럼.
양승훈(1992). 종교와 과학-신화시대로부터 15세기까지-. 과학교육연구지.
박재현(2004)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송선희(2010). 찬반 논쟁 협동학습이 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김기옥 외(2001),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김정훈(2004),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 비윤리 � ��동, 한국생활과학회지.
김효정(2006), 소비자의 비윤리 상거래 행동과 관련변인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논술 2학년 공통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비논증적 설득 제외).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징을 기술한다. (A4지 1매 10점)
2. 13장을 공부한 후, '종교와 과학의 양립 가능성'이라는 문제와 '종교와 과학의분리 가능성'이라는 문제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기술한다. (A4지 0.5매 5점)
3. 12장을 공부한 후 찬반토론의 방법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A4지 0.5매 5점)
4. 9장을 공부한 후 윤리적 소비의 필요성을 주제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논술을 작성한다. (A4지 1매 30점)

키워드
논리적 오류, 종교와 과학, 찬반토론, 윤리적 소비, 양립 가능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