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8일 토요일

성과관리론 3학년 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

성과관리론 3학년 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
[성과관리론 3학년] 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면평가제도의 연혁

2. 다면평가제도의 내용

3. 다면평가제도의 최근 운영 결과
1) 차별과 편견의 축소
2) 조직의 핵심역량의 강화
3) 팀 형성 강화
4) 참여문화 유도
5) 조직 유연성 증대
6) 개발 수요의 측정
7) 성과 측정의 기준

4. 다면평가제도의 개선 필요사항

5.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안
1) 평가대상 범위의 개선
2) 대상자에 따른 평가지표 구성
3) 평가결과 활용
4) 평가지표의 개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다면평가제도란,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다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결합하는 평가방법을 일컫는다. 따라서 기존의 평가처럼 직속상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 있는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고과자 자신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다면평가, 혹은 360° 평가로 불리며, 국외에서는 multi-rater feedback, 360-de gree feedback, multi-source assessment, multi-perspective ratings, full-circlefeedback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다면평가의 평가절차는 조직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피평가자를 잘 알고 또 그 평가결과가 피평가자에 의해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사람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진다. 보통 본인을 포함하여, 상사, 동료, 부하가 평가하지만 때로는 공급자나 고객과 같은 외부인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남, 『미래조직 4.0』, 서울: 더퀘스트, 2018.
김영재 외, 『신인적자원관리』, 서울: 탑북스, 2010.
서인덕 외, 인사평가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경영사학회』, 26(4), 2011.
임현준 외.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제도의 수용성 분석 , 『한국콘텐츠학회』, 11(5), 2011.
김민웅, 『다면평가제도의 운영실태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A 공기업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권보영, "공공부문 다면평가제도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13개 중앙부처 공무원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하고 싶은 말
성과관리론 3학년 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키워드
평가제도, 다면평가, 다면평가제도, 공공영역, 운영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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