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 1) 영유아교사의 역할 (1) 영아반 교사의 역할 (2) 유� �반 교사의 역할 ① 양육자의 역할 ② 교수자의 역할 ③ 환경조성자의 역할 ④ 훈육자의 역할 2) 영유아와의 긍정작인 상호작용 방법 (1) 온정, 따뜻함 (2) 공감 (3) 수용 (4) 존중 3) 나의 제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 1)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 설명 (1) 생존단계 (2) 강화단계 (3) 갱신단계 (4) 성숙단계 2)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 방안 제시 3) 나의 제언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영유아는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유아가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육교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와는 현실적으로 다른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 ��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 ��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사론2) 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0), 영유아교육,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 성 설명 -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양옥승 외. (200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학지사. -이기숙․심성경 (역). (2005).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이화여대 출판부. -이석무. (2004). 아동보육사업 경영경제론. 서울:혜화당.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유아교육학과 영유아교사론2 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 ��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 영유아교사역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 초임교사전문성발달함양, 교사, 영유아, 보육, 역할 |
2022년 10월 12일 수요일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