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5일 토요일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① 준비과정
       ② 시작과정
       ③ 전개과정
       ④ 프로젝트 마무리 과정
    3) 교육효과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① 교육목표
       ② 특징
    3) 교육효과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영유아 프로그램의 주요 전략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는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가지게 되는 경험의 교육적 효 과를 중시하는 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실천들로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법이다. Katz와 Chard(1989)에 따르면,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은 어린이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 이고 교육목표로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성향과 감정을 배양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변 세계가 흥미롭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협의를 통해 자발적 놀이와 교사의 체계적 교수 간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준비과정, 시작과정, 전개과정, 마무리 과정의 교육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혼합연령 프로그램을 일반화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으로는 몬테소리유치원, 영국의 유아 학교, 독일의 상황 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우리나라의 경우 어린이집 종일반에서 볼 수 있다. 몬테소리유치원의 경우 2.5세부터 6세까지 혼합 연령으로 구성하며, 이러한 연령의 혼합구성이 사회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발달을 일으키는 전제조건이라고 보고 나이 많은 아이가 나이 어린아이를 자발적으로 도와줌으로써 다른 유아들과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많은 도움을 주고 협동의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제시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구성원인 유아의 연령이나 발달수준, 능력의 차이로 유능한 교사가 아니거나 학습활동, 자료가 다양하지 않으면 교육의 효과를 얻기 어렵고 나이 어린 유아는 나이 많은 유아 로부터 억압과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나이 많은 유아는 나이 어린 유아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퇴행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각각의 학급, 학교, 지역마다 자신들의 특수한 상황에 맞는 모델을 발달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Ⅱ. 본 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① 개요
프로젝트 접근법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들은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한 요소로 보았기에 어떤 방법이나 프로그램이라기보다 접근법이라 소개하였다. 1960년대 이후 프로젝트 접근법은 미국의 뱅� ��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영국의 유아 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 교육에서 그 맥을 찾아볼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를 이해하고 증진하기 위한 학습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고자 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접근법이다.

참고문헌
1. 이소은ㆍ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송지현(2019),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혼합연령보육 경험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3. 문연심(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4.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5. 이순형ㆍ최인화 외 3명(2011), 유아 혼합연령 프로그램, 학지사.
6. 강미라(2010), 혼합연령보육에 따른 유아의 부정적 행동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7. 조순분(2007),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유아국악교육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 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문헌, 논문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통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기말시험,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혼합연령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