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30일 일요일

관절염의 원인과 운동처방

관절염의 원인과 운동처방
관절염의 원인과 운동처방.hwp


목차
서론.


본론.


가.관절염의 종류

나.관절염의 원인 및 증상

다.관절염의 운동처방

라.관절염의 예방


결론.



본문

서론)
의학적으로 관절염이란 관절에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것을 총괄해서 지칭하는 병명이다. 관절염이란 뼈와 뼈 마디를 연결하여 매끈하게 움직이게 하는 물렁뼈가 소실되는 것을 말한다. 퇴행성 또는 골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외상성 관절염, 결핵 및 화농성 관절염 등 여러 종류가 있으나 원인을 불문하고 관절의 물렁뼈가 없어지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한다.


본론)
가. 관절염의 종류

류마티스(류마티즘)는 관절과 관절 주위의 조직, 근육, 활액낭, 건(힘줄), 인대 및 섬유조직 등의 질환을 의미하는데, 관절염이란 하나의 관절 또는 여러개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류마티스(류마티즘)와 같은 말입니다.
류마티스 질환 또는 관절염의 종류는 100여가지가 넘지만 임상적으로 흔히 볼 수 있고 치료하는 대표적인 병들로는 아래와 같읍니다.

1.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된다. 관절뿐만 아니라 관절 외 증상으로 빈혈, 건조증후군, 피하 결절, 폐섬유화증, 혈관염, 피부 궤양 등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이다.

2.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관절염, 관절, 염증, 루푸스, 운동, 류마티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